해외주식 배당금 외국납부세액공제 받는 방법, 신고 절차 총정리

미국주식 등 해외주식에서 배당금을 받으면 현지에서 세금이 먼저 원천징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후 해당 배당소득이 국내 종합소득에 합산되면 같은 소득에 대해 해외와 국내에서 과세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조정하는 대표적인 제도가 외국납부세액공제입니다.
2026년 9월 현재 소득세법 제57조는 거주자의 종합소득금액 등에 국외원천소득이 합산되어 있고 해당 소득에 대해 외국소득세액을 납부했거나 납부할 세액이 있는 경우, 일정 공제한도 안에서 외국납부세액을 국내 산출세액에서 공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배당금 외국납부세액공제란?
외국납부세액공제를 이해하려면 먼저 해외주식 배당의 과세 구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거주자가 미국주식을 보유하면서 배당을 받았다면 미국에서 세금이 원천징수될 수 있습니다. 해당 배당소득이 국내 종합소득세 계산에도 포함되는 경우에는 일정 요건과 한도 내에서 외국에서 적법하게 납부한 세액을 국내 세금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도 해외주식 배당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는 경우 원천지국과의 조세조약 및 해당 국가 세법에 따라 적법하게 납부된 세액은 외국납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안내합니다.
| 구분 | 내용 |
|---|---|
| 대상 소득 | 종합소득 등에 합산되는 국외원천소득 |
| 기본 요건 | 해당 국외원천소득에 외국소득세를 납부했거나 납부할 세액이 있는 경우 |
| 공제 방법 | 국내 산출세액에서 일정 한도 내 공제 |
| 한도 초과분 | 요건에 따라 10년 이내 이월공제 가능 |
| 신청 시기 | 해당 국외원천소득이 포함된 과세기간의 확정신고 또는 연말정산 시 |
핵심은 해외에서 낸 세금을 무조건 전액 환급받는 제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국내 세법에서 정한 공제 대상과 공제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
소득세법 제57조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거주자의 종합소득금액 또는 퇴직소득금액에 국외원천소득이 합산되어 있고, 그 국외원천소득에 대해 외국소득세액을 납부했거나 납부할 것이 있어야 합니다.
해외주식 투자자에게는 특히 배당소득의 국내 종합소득세 신고 여부가 중요합니다.
국세청은 비과세·분리과세되는 금융소득을 제외한 연간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뿐 아니라, 연간 금융소득이 2천만원 이하라도 국내에서 원천징수되지 않은 국외 금융소득이 있다면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한다고 안내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해외주식 배당금이 2천만원 이하이니 외국납부세액공제와 관계없다”고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국내 증권사를 이용했다고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해외주식 배당을 국내 증권사 계좌로 받았다고 해서 모든 투자자의 신고 구조가 똑같은 것도 아닙니다.
국세청은 외국법인이 발행한 증권에서 발생한 배당소득이라도 국내에서 지급을 대리하거나 지급권한을 위임·위탁받은 자가 지급하면서 원천징수한 경우에는 국내에서 원천징수된 경우로 설명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실제 배당내역과 국내 원천징수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먼저입니다.
해외주식 배당금 공제 신청 전 준비할 자료
외국납부세액공제를 신고하려면 해외에서 얼마의 소득이 발생했고 실제 얼마의 세금을 납부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외주식 투자자라면 일반적으로 다음 자료를 먼저 정리하는 것이 편합니다.
- 연간 해외주식 배당소득 내역
- 국가별 배당금 발생 내역
- 해외에서 원천징수된 세금 내역
- 증권사의 배당금 지급 및 세금 내역
- 여러 증권사를 이용했다면 증권사별 자료
- 해당 연도의 국내외 이자·배당소득 자료
외국납부세액공제 서식에서도 국외원천소득이 발생한 국가와 국가코드 등을 구분하여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식 서식의 작성방법에는 세액공제를 적용할 경우 국가별 세액공제 총괄명세를 작성하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특히 증권사 화면에 표시된 세후 입금액만 확인하지 말고 세전 배당금과 해외 원천징수세액을 구분해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 신청 방법
소득세법 시행령 제117조에 따르면 외국납부세액공제를 받으려는 거주자는 외국납부세액공제신청서를 국외원천소득이 포함된 과세기간의 과세표준확정신고 또는 연말정산을 할 때 관할 세무서장 또는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배당으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다음 흐름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배당소득 확인 → 외국 원천징수세액 확인 → 종합소득 신고내용 반영 → 외국납부세액공제 적용 → 국가별 관련 명세 작성 → 증빙자료 확인 → 신고 제출
1. 해외 배당소득을 확인합니다
먼저 해당 과세기간에 받은 해외주식 배당금을 확인합니다.
여러 증권사를 이용한다면 한 곳만 확인해서는 안 됩니다. 미국주식뿐 아니라 다른 국가의 주식에서 받은 배당이 있다면 국가별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실제 외국납부세액을 확인합니다
배당금에서 해외 세금이 얼마나 원천징수됐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세전 배당금이 100만원이고 해외에서 15만원이 적법하게 원천징수됐다면 배당소득과 외국납부세액을 구분해서 신고 자료를 준비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실제 공제액을 단순히 15만원으로 확정할 수는 없습니다. 국내 세법상 공제한도를 적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종합소득세 신고내용에 배당소득을 반영합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대상이라면 해외 배당소득을 해당 신고내용에 반영해야 합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는 국외원천소득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해당 소득을 포함해 국내 세액을 계산한 뒤 일정 범위의 외국납부세액을 세액에서 공제하는 구조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4. 외국납부세액공제를 적용합니다
공식 외국납부세액공제 서식에서는 소득세법 제57조에 따른 세액공제를 적용하는 경우 외국납부세액공제 적용 여부에 ‘예’를 표시하고 국가별 세액공제 총괄명세를 작성하도록 안내합니다.
여러 국가에서 배당을 받았다면 국가별 자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국가별로 배당소득과 납부세액을 정리해두면 신고가 편해집니다.
5. 관련 자료를 보관합니다
증권사에서 발급하거나 조회할 수 있는 해외주식 배당내역, 원천징수내역 등은 신고가 끝났다고 바로 폐기하기보다 관련 세무자료와 함께 보관하는 편이 좋습니다.
공제한도를 초과한 세액은 향후 이월공제와 연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 한도 계산 방법
해외에서 세금을 냈다고 해서 해당 금액을 전부 국내 세금에서 차감하는 것은 아닙니다.
2026년 9월 현재 소득세법 제57조의 공제한도는 다음 구조입니다.
외국납부세액 공제한도 = 종합소득산출세액 × 국외원천소득 ÷ 종합소득금액
쉽게 말하면 국내에서 계산된 전체 종합소득세 가운데 국외원천소득이 차지하는 부분에 대응하는 세액을 기준으로 공제한도를 계산하는 구조입니다.
간단한 계산 예시
설명을 위해 다음과 같이 단순화해보겠습니다.
- 종합소득산출세액: 500만원
- 종합소득금액: 5,000만원
- 국외원천소득: 1,000만원
단순 계산하면,
500만원 × 1,000만원 ÷ 5,000만원 = 100만원
공제한도는 100만원입니다.
외국에 실제 납부한 대상 세액이 70만원이라면 다른 요건을 충족한다는 가정에서 70만원이 한도 안에 들어옵니다.
반대로 외국납부세액이 130만원이라면 해당 연도에 무조건 130만원 전액을 공제하는 것이 아니라 공제한도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신고에서는 소득 구성과 세액 계산, 감면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예시는 계산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단순 사례로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한도를 초과한 외국납부세액은 어떻게 될까?
공제한도를 초과했다고 해서 초과세액을 곧바로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세법 제57조는 외국소득세액이 해당 과세기간의 공제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다음 과세기간 개시일부터 10년 이내에 끝나는 과세기간으로 이월하여 각 과세기간의 공제한도 안에서 공제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상황 | 처리 |
|---|---|
| 외국납부세액 ≤ 공제한도 | 한도 내에서 해당 과세기간 공제 |
| 외국납부세액 > 공제한도 | 초과액 발생 |
| 초과 외국납부세액 | 다음 과세기간부터 10년 이내 이월공제 가능 |
| 이월기간에도 공제하지 못한 금액 | 법에서 정한 요건에 따라 이후 소득금액 계산 시 필요경비 산입 가능 |
따라서 해외 배당 규모가 크거나 여러 국가에서 많은 외국세액을 납부한 투자자라면 올해 공제액뿐 아니라 이월되는 금액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배당 투자자가 주의할 점
가장 흔한 오해는 미국 등 해외에서 배당세가 원천징수됐으니 국내에서는 아무것도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국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지 여부와 외국납부세액공제 여부는 별도로 살펴봐야 합니다.
또 하나는 해외에서 납부한 금액과 국내에서 실제 공제받는 금액이 항상 같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에는 국내 세법상 공제한도가 있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국가와 여러 증권사에 분산 투자하고 있다면 연말이나 신고기간에 한꺼번에 자료를 찾기보다 국가별로 세전 배당금·외국 원천징수세액·지급일·증권사를 정리해두는 것이 실무적으로 편리합니다.
국외원천소득이 국내 종합소득에 합산되고 외국에서 적법하게 납부한 소득세가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단계에서 외국납부세액공제 적용 여부를 함께 확인하세요. 공제한도를 넘었다면 10년 이월공제 대상 금액까지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미국주식 배당세도 외국납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해외주식 배당소득이 국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 포함되고 미국에서 조세조약 및 현지 세법에 따라 적법하게 납부한 대상 세액이 있다면 외국납부세액공제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공제액에는 국내 세법상 한도가 적용됩니다.
외국에서 낸 세금은 전액 공제되나요?
반드시 전액 공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세법 제57조에 따른 공제한도가 적용되며, 외국납부세액이 한도를 초과하면 초과분은 일정 요건에 따라 이월공제할 수 있습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 한도 초과분은 언제까지 이월할 수 있나요?
현재 소득세법은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과세기간 개시일부터 10년 이내에 끝나는 과세기간으로 초과 외국납부세액을 이월해 공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배당금이 2천만원 이하이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국세청은 연간 금융소득이 2천만원 이하라도 국내에서 원천징수되지 않은 국외 금융소득은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한다고 안내합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는 언제 신청하나요?
소득세법 시행령에서는 국외원천소득이 과세표준에 산입된 과세기간의 과세표준확정신고 또는 연말정산 시 외국납부세액공제신청서를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도 같은 방법을 적용하나요?
해외주식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주식 보유 중 발생한 배당소득의 종합소득세는 과세 체계가 다릅니다. 이 글의 신청 절차와 계산식은 종합소득 등에 대한 소득세법 제57조의 외국납부세액공제를 중심으로 설명한 것입니다.